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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프로]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1] - 전체라인업(C100,C200,C300Mark2,C300Mark3,C500Mark2,C700FF,C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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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투이 엠투이 2021. 1. 21.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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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1] - 전체라인업(C100,C200,C300Mark2,C300Mark3,C500Mark2,C700FF,C700)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7kL9J4EkNe0&t=1065s

 

안녕하세요!

#슈팅프로 입니다.

오늘은 저희도 상당히 많이 이용하고 있는 #CINEMA #EOS 에 대해 설명해드릴려고 합니다.

이렇게 카탈로그가 와서, 이번에는 카탈로그 읽어주는 남자 컨셉으로 가볼께요 ㅎㅎ

물론 단순하게 읽어드리기만 하는게 아니라,

어디에 어떻게 사용이 되고,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력 컨텐츠는 어떻게 될 것이며, 라이프싸이클은 어떨지(오래 써도 괜찮은건지)

그런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출발해볼까요?

#Canon #EOS #C100 #C200 #C300Mark2 #C300Mark3 #C500Mark2 #C700FF #C700EF

이렇게 카탈로그로 제품들 볼때마다 설레네요 ㅎㅎ

일단 라인업부터 보겠습니다.

우선은 #EOS #C500Mark2 입니다.

#5.9K풀프레임 CMOS 센서, #DigicDV7 이미지 프로세서.

더 빠른 이미지 프로세서로 기대할 수 있는 건 더 좋은 코덱, 더 좋은 이미지 프로세싱, 더 좋은 (EIS개념의)스테빌라이즈,

HDR 등등 다양한 프로세싱 기능을 수행하겠네요.

 

 

5.9K 같은 경우는 오버샘플링이죠.

일본 캠들은 이렇게 오버샘플링이 계속해서 유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 C500 Mark2는 고사양을 지향하는 카메라입니다.

애당초 메이저급 드라마를 촬영하실 때에는 C500~700정도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알렉사 #ALEXA 가 이제 그 포지션으로 조금 넘어왔었죠.

그리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로 가면서 제작비가 조금 더 올라가면서, 알렉사를 쓰는 경향이 늘어났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방송국에서는 C시리즈를 많이 찾아 쓰는 편입니다.

제일 많이 봤었던 카메라들 중에 웬만한 방송컨텐츠를 커버한 카메라는

 

여기 보시는 #C300Mark2 였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사양을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C300 Mark2는 꾸준히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나온 #C300Mark3 가 보이는데요.

기대되는 기종 중 하나입니다.

 

C300 Mark3 같은 경우는 간단하게만 말씀드리자면 실무에 최적화된,

개선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FX9 얘기를 안할 수가 없는데요.

6K #오버샘플링 풀프레임 센서를 이용해서 4K로 촬영해서 12g로 SDI로 출력을 한다. 이게 두 제품간의 공통점이 되었습니다.

16비트 raw를 라인 하나로(ex.카나레 라인) 전송을 해서 외장레코딩을 하겠다는 얘기인데,

비싼 CFast를 쓰는 것보다 외장 레코딩을 하는 게 합리적인 게 되는거죠!

형태가 알렉사와 비슷해지는 겁니다.

 

 

결국은 #Arriraw 던 뭐든, #12gSDI 에서 누릴 수 있는 전송속도와 화질을 누릴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추세를 보면 #RED 의 인기가 떨어지겠네요.

레드는 SDI에 죽어도 투자를 안하죠. 자체적인 코덱 위주로 하는 편인데,

예전에는 이게 매우 메리트였지만 요즘은 단점이죠. 솔직히 저희도 별로에요 ㅎㅎㅎ

레드에 SD는 가격이 너무 사악하기 때문이죠!

T5 500g나 1T짜리 사도 10~20만원인데, 이정도 스펙의 레드를 사려면 30배는 돈을 더 줘야 하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반발심이 생길 수밖에 없죠.

FX9부터 일본 브랜드들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이런식으로 12g SDI를 지원합니다.

6g SDI, 3g SDI 이렇게 어설프게 지원하다가,

 

이젠 확실히 12g SDI를 지원한다고 강조를 하고 있네요.

C500을 쓰는 팀들이나 프로팀들이 여러 멀티캡을 돌릴 때,

젯락이랑 pc 타임코드랑 이런 부분에 대한 출력포트들이 많기 때문에 이 제품을 쓰고요.

 

또 한가지는, 알렉사에서 코덱스로 받을 때 외장 레코딩 포맷도 그대로 비슷한 형태로 따라하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합니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씨네마라인이긴 하지만 C시리즈도 캠코더 라인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C700 같은 경우가 조금 더 씨네마 라인이라고 볼 수 있겠고요.

#C200 같은 경우에는 4K 60p를 지원하고, 조금 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로그를 통해 지원한다는 게 장점이었죠.

그래서 좀 가볍기도 하고, 여러가지 캠코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쓰는 편입니다.

요즘 하이엔드급 유튜브 콘텐츠라던지, 다양한 콘텐츠에서 C200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C200은 가성비가 굉장히 좋다는 평가도 받고 있어요.

 

 

700만원 대 동종 성능에 대해 커버가 되는거죠!

EOS #C100 은 저희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4K 이상으로 작업하기 때문이죠.

C700의 EF와 FF가 있는데, C700이 조금 더 먼저 나왔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자제품 라이프사이클 쪽에서 C500mark2나 C300mark3가 그런 부분에서 수혜를 많이 받은 제품입니다.

이거 역시도 똑같이 오버샘플링 6K 풀프레임 센서가 되고, #ProRes 내부기록이 되고요.

Raw 기록이 된다고 써있는데 12g가 강조가 안되있는걸 보면 12g는 안될 수도 있겠다는 소리네요.

그리고 트리플 Digic 5라고 하는데 7과 속도비교를 해봐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겠네요.

결과적으로는 종합적으로,

캐논은 조금 아쉽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FX9이 바짝 추격을 했는데, 어떻게 대응할 지...

그래도 FX9도 제대로 쓰려면 10월달에 펌웨어 업데이터 기다려야 하고,

그래야지 16비트에 4K 60p를 쓸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이 C300Mark3만 봐도 상품성이 괜찮다고 느껴지네요.

아직까지도 4K로 대부분의 컨텐츠가 해결이 됩니다. AK로 가는 거는 한참 뒤의 얘기고요.

대부분 넷플릭스나 드라마 등 전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컨텐츠를 만들기에는

4K 120p로 찍는 C300Mark3가 사용하기도 편할 것 같습니다.

기존에 C300Mark2도 현장에서 자주 쓰이던 걸 생각하면 더욱 그러네요.

가격도 1500만원대고, CFast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나오구요, 외장 레코딩까지 되어 굉장히 편하게 쓸 수 있는데,

이 12g SDI가 대응된다는 얘기는 본격적으로 외장레코딩을 권장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저희도 실제로 요즘 외장레코딩을 엄청 하거든요.

 

 

HDMI도 그렇고, 지금만 해도 사실 내외장을 구분하기 애매하긴 하지만

#블랙매직 #Blackmagic 같은 경우에도 #NINJA 로 레코딩을 할 때도 있고, #T5 로 레코딩을 할 때도 있고,

특히 FX9 같은 경우도 NINJA로 레코딩을 많이 하거든요.

 

 

그런 걸 놓고 봤을때는, 앞으로 나오게 된 네온이나 외장레코더 류가 더 발전하면 할수록 편하고

고퀄리티의 영상이 가능해질 텐데,

1.5g를 달고있는 레드...ㅎ...

가면 갈수록 레드를 쓰기가 애매해집니다 저희도.

일단 인원도 많이 붙어야되고요.

FX9는 오토로 놓고 찍어도 오토포커스가 0.1초만이 잡히고, ISO나 화이트밸런스도 10단위로 부드럽게 바뀌는데!

특히나 야간에 ff 센서같은 경우 조명이 없이 인물사진을 찍을 때 위치만 잘지켜 찍으면,

마치 풀 라이팅을 한 것처럼 굉장히 자연스럽게, 노이즈도 없이 나옵니다.

사실상 씨네마 캠코더 라인에서 하극상을 준비중인 상황인거죠!

 

 

하루하루가 다르게 수많은 영상컨텐츠들이 흘러나오는 요즘에,

어느정도 가벼운 카메라를 쓰면서 더 재밌게 컨텐츠를 뽑아내는 것이 이득 아닐까요!?

넷플릭스 같은 OTT쪽에도 이런 게 더 수출이 잘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더 가벼운 촬영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총정리!

C100은 Bye...

C200은 아직까진 쓸만하지만 굳이 이거쓸바에 FX9 쓰겠습니다. 근데 C200이 없어서 가지고 싶긴 하네요 ㅎㅎ

C300Mark2는 아직까지 메인바디로 쓸 수 있고요. 여긴 이제 4:2:2에 10bit로 기록이 되서

보통 컴팩트한 웹드라마나 드라마까지는 쓰고 있는데,

C300Mark3가 나와서 이제 레드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고속, 12g SDI를 토대로 외장레코딩, 그리고

글로벌셔터까지는 아니지만 꽤나 좋은 속도의 이미지 프로세싱. 대단하네요!

Digic DV 7이 기대할 만 하더라구요.

그런 정도로 나와서 굉장히 상품성 있게 나왔습니다.

성능도 FX9과 경쟁하고, 가격도 보니까 FX9랑 비슷하네요.

FX9의 우세점은 6K 오버샘플링. 이 점은 C500Mark2와 대응이 되는 거죠.

이번에 만약 구매를 하게 되면, C300Mark3를 작품 계약을 토대로 구매를 하게 되겠죠.

C500Mark2는 모르겠습니다. 2천몇백만원이 될꺼라... 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지금 이게 아직 오버샘플링의 개념인거지, 렌즈 대응이나 여러가지를 또 조합을 맞춰봐야 해요.

저희가 젯락이나 TC까지 다 해서 찍은 촬영이 없습니다.

딱 좋은게 FX9이나 C300Mark3 정도에 달려있는 프로페셔녈 정도면 됩니다.

C200은 그거에 못 미치기 때문에 저희가 안쓰는 거구요.

#CINEMAlens #CNElens

이제는 페이지 하단의 렌즈 부분입니다.

저희가 가지고있는 #씨네마렌즈

EF렌즈가 있고요, PL은 제가 잘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얘기를 드려야겠네요.

단렌즈이기 때문에 무게는 몇백그람 정도 되구요.

이미지써클이 43mm이기 때문에, 14mm렌즈가 아닌 이상 왠만한 카메라에서 #비네팅 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 가장 인기있는 compact-servo 라인.

1.2km밖에 안되고, #servo 이기 때문에 줌이 됩니다.

저희도 엄청나게 사고싶은 렌즈인데 거의 1000만원대이기 때문에...

그리고 Top end zoom lens. 이게 저희가 여러대를 가지고 있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드라마 같은 데서 잘 쓰고 있긴 하지만, 이미지서클이 38mm이고 거기에 대응하는 렌즈가 슈퍼35까지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FF카메라를 대응 못시킨다는게 슬픕니다.

그다음은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하이엔드급 렌즈인 Cine-servo lens. 가볍기도 가볍고요.

그중 17-120 은 사고 싶은 렌즈 중 하나입니다.

무게는 사진 순서대로 1kg대, 4kg대, 3kg대, 6kg대입니다.

우와... 첫 페이지만 보면서 설명드렸는데도 벌써 꽤나 내용이 많네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 페이지부터는 다른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2) C700FF, C700 : https://blog.naver.com/cinematic_archive/222140709281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2]-C700FF, C700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2]-C700FF, C700https://www.youtube.com/watch?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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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한 설명 (3) C500mark2, C300mark3, C300mark2, C200, Cine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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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3]-C500Mark2,C300Mark3,C300Mark2,C200,Cine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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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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