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슈팅프로]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2]-C700FF, C700

ShootingPro

by 엠투이 엠투이 2021. 1. 21. 11:04

본문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2]-C700FF, C700

https://www.youtube.com/watch?v=7kL9J4EkNe0&t=1065s

안녕하세요!

#슈팅프로입니다.

 

지난번에 #캐논 #EOS #C시리즈 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서 이 시리즈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이전 글 링크해드릴께요~

https://blog.naver.com/cinematic_archive/222138747049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1] - 전체라인업(C100,C200,C300Mark2,C300Mark3,C500Mark2,C700FF,C700)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1] - 전체라인업(C100,C200,C300Mark2,C300Mark3,...

blog.naver.com

그럼 C700 뜯어보기~ 바로 출발해볼까요?

#CANON #EOSC700FF #EOSC700 #EOS #C700FF #C700

처음으로는 EOS C700FF 입니다!

저도 이제 공부를 하는거라,

간단히 요약해서 말씀드리도록 할께요 ㅎㅎ

#오버샘플링 #4K프로세싱 덕분에, 최근의 영상들이 4K에서 #알렉사 #ALEXA 처럼 프로세싱이 잘됩니다.

픽셀 서브샘플링부터 컬러샘플링까지 다 훌륭하게 된다는 데 이 오버샘플링 4K프로세싱인데,

이거는 소니와 캐논이 둘 다 경쟁하고 있죠.

 

 

사실 센서기술은 우리나라 삼성도 열심히 하고있기때문에, 소니가 모바일 사업을 좀 접고,

여러가지 매출이 하락할 것을 대비해서 더 좋은 스펙들의 카메라를 먼저 내놓고 있는 것 같아요.

 

 

그렇다해도 좀 아쉬운 부분이 좀 있는데,

오버샘플링 말고 6K 네이티브도 출력이 가능하게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베니스 #VENICE 때문에 이걸 안하는 것 같지만, 여전히 아쉽긴 합니다.

포맷 부분에서 이미 #레드 #RED 에서는 8K에 90p 이상 촬영하는 상황에서, 너무 저사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거죠.

심지어는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6K에서 기본 50~60p로 촬영이 된다는 걸 생각하면 더욱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퀄리티 자체는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4:4:4랑 대응이 될 정도입니다.

이걸 캡쳐해서 이미지를 봤을 때 컬러가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제 좋은 컬러를 받을라면, 아직 나오지 않은 #12G #SDI 로 출력을 받아야 할 듯 하고요,

#CFast도 화질 열화가 좀 있죠.

12G SDI는 정말 화질이 좋습니다. 초당 440-450메가바이트의 전송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장당 거의 20메가 단위의 씨네마파일들이 나옵니다.

 

 

픽셀 하나하나 살아있는 느낌이 들 정도에요.

마찬가지로 #FX9 도 내부 인터널 레코딩을 하는 것보다 나중에 #XDCA 토대로 16비트 #ProRes Raw로 촬영했을 경우에, 굉장히 화질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한가지는, 그냥 인터널로 촬영하게 될 경우엔 많이 깨집니다.

제가 중간적으로 XDCA를 쓰기 전에 사용하는 방식은 #NINJA5 를 써서 #HDMI 로 받는 방식입니다.

그걸로 썼을 때, 10비트 ProRes HQ로 받아서, 5배 정도의 대역폭으로 촬영할 수가 있는데,

그렇게 찍는 게 지금으로썬 가장 최선입니다.

SDI로 여러가지 조합을 해볼 수는 있을텐데, 일단 지금 상황에서는 그렇습니다.

뭐, 일단 나오면 무조건 좋습니다. 12G SDI라는건 엄청난 전송률이기 때문에, 무조건 고화질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크기가 이정도만합니다.

뒤에 모듈도 Raw 기록이 되는 모듈일꺼고,

코덱스가 장착이 되서 알렉사랑 동일한 워크플로우를 갖겠다! 라는 건데,

결국 이건 #씨네마카메라 로써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하는 것 같네요.

베니스, C700... 이런 식으로...하지만 저는 이정도 사이즈의 카메라에 큰 매력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쓰이는걸 많이 보지는 못했는데, 그래도 좋겠죠?

#듀얼픽셀 #CMOS #AF 야 워낙 좋은거고...

이게 어떻게 보면 #씨네마캠코더 라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AF가 영화나 드라마에 들어가진 않더라도 다양한 콘텐츠에 AF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1인 운용에서 정말 편해진게 저 듀얼픽셀 CMOS A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어려운 얘기라 제가 용어를 너무 많이 써야 해서, 간단히만...

#하이브리드로우감마 를 지원하고요, #HDR모니터링 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 HLG세팅의 20-20을 놓고 봤을 때, 샷공간을 되게 넓게 볼 수 있거든요.

 

 

그걸 할 수 있게 해주겠다 이건데, 이전 캠코더에 비교해서 굉장히 넓은 샷공간을

씨네마캠코더에서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고급기 라는 얘기죠 ㅎㅎ

이게 또 그렇게 고급기라고 얘기할 순 없는게,

삼성꺼만 해도 다 HLG나 HDR이 됩니다.

사진을 찍어도 HDR 버튼이 뜨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동시에 노출을 시켜서

그걸 블렌딩 시킵니다. 이건 심지어 블랙박스에도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건 무조건 잘 하는 쪽을 쓰면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 제조사에서 얼마나 좋은 세팅을 제공 하느냐가 관건이지,

옛날처럼 로그 씌우고 럿지 씌우고 하는 복잡한 워크플로우는 매력이 없는 거에요 이젠.

카메라 자체가 2020에서 HLG를 적용하고 다 처리해서 최종본을 보여줘야 되는게 맞는게 되었어요.

지금처럼 로그써서 복잡하게 하는건 좋은 게 아니라는 거!

#내장ND 필터는 당연한 거구요.

Variable ND는 압도적으로 소니 것이 좋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그리 매력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네요.

써보신 분들은 알텐데 내장ND의 문제점으로 컨트라스트가 좀 죽는다는 점이 있죠.

그 부분이 좀 개선이 된게 #C700 이나 #C500Mark2 같은 쪽입니다.

옛날의 색감에 문제가 있었던 고전ND에서 IRND가 나와 녹색 부분이 해결된 것처럼,

좀 단점을 해결했다고 보여집니다.

 

 

소니는 소니대로의 색감이 있고, 캐논은 캐논대로의 색감이 있기때문에,

어떤 게 완전 짱이다~

할 수는 없겠네요.

편하게 찍을 때는 내장ND를 쓰겠지만, 영화나 드라마를 찍을 때는 외장ND필터를 달게 될 것 같습니다. 이건 FX9도 마찬가지겠죠?

C시리즈나 FX9은 정말 카메라를 기본만 아는 사람이 오토로 놓고 찍어도 왠만큼

나온다라는 안정성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저희도 솔직히 말씀드리면 많은 컨텐츠를

찍을 때 씨네렌즈를 잘 안씁니다.

 

씨네렌즈를 쓰는 것보다 자동렌즈를 쓰는 게 훨씬 더 안전한 결과물을 줄 때가 많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경험 없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다음은 C700 입니다.

사실 저는 그리 관심있는 기종이 아니라 간단하게만 보죠.

#Crop2K #FHD 에서 180p가 되고, CFast에서... 흠 별로네요 ㅎㅎㅎ

솔직한 얘기로 이런 것 때문에 캐논이 욕을 좀 먹을 수 있겠죠?

DIGIC DV 5 세 개 대응하는거나, 센서 앞에 플래시메모리

여러 개 장착해서 글로벌셔터 만들어내는거나 하는 게 하이엔드급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DV 7 보다 빠르겠죠?

아무튼 그렇게까지 인정받는 것 가진 않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이 이것입니다.

SDR과 #SMPTE 의 output에 따른 레퍼런스 디스플레이의 차이인데,

모니터링을 할 때 아무런 손을 쓰지 않아도 HDR로 깨끗하게 나온다! 이거입니다.

이 기능은 요즘 기본적으로 나와줘야합니다.

예전에는 색감이 다르게 출력되서 난리도 아니었죠... 하하

촬영장에서 촬영은 안하고 색감을 바꾸는 데 시간을 낭비한 적도 있고 합니다.

외부기록 4K 레코딩이 된다.

코덱스레코더 #CDX36150 ...비싸겠죠? ㅎㅎ

딱 보시다시피 시네마 카메라입니다.

ENG말고 EFP촬영스타일이 보이네요.

결국 이 두가지 라인을 다 잡기 위한 카메라로 보입니다.

ENG카메라는 영상의 퀄 필요없이 빠르게 뉴스를 취득하겠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카메라죠.

EFP도 마찬가지로, 캠코더에 가까운거지 씨네마에 가까운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C 시리즈는 저인력, 편의성을 고려한 시리즈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C700FF와 C700 두 가지 카메라의 성능에 대해 보다 자세히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어서 C500Mark2와 C300Mark3,Mark2 로 찾아뵙도록 할께요!

제가 기대하는 제품들이 있어 다음 포스팅 어서 하고 싶네요 ㅎㅎ

다음 포스팅 링크:https://blog.naver.com/cinematic_archive/222141359832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3]-C500Mark2,C300Mark3,C300Mark2,C200,Cinelens

​캐논 씨네마 EOS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기[3]-C500Mark2,C300Mark3,C300Mark2,C200,Cine...

blog.naver.com

 

 

카카오채널 "슈팅프로" 채널 추가하시고 문의 주세요

https://pf.kakao.com/_dxdgXT

#촬영장비렌탈은 언제나 슈팅프로!!

#테슬라렌탈은 언제나 슈팅프로!!

#드론촬영영상소스구매는 언제나 시네마틱아카이브!!

#생방송송출#라이브송출은 언제나 라이브프로!!

1811-2470

www.shootingpro.kr

#촬영장비렌탈 #영상장비렌탈 #홍대렌탈샵 #24시렌탈샵 #쎄보씨렌탈 #테슬라렌탈 #로봇청소기렌탈

#나인봇렌탈 #아트소품렌탈 #드론렌탈 #드론촬영영상소스구매 #생방송송출 #라이브송출 #송출장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