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츄얼라이브스튜디오 가상스튜디오 멀티캠 세팅 노하우 전체적으로 설명해드립니다. 슈팅프로 라이브프로
https://www.youtube.com/watch?v=yqx2doIcpzw&t=4s
안녕하세요!
요즘 저희가 라이브프로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라이브를 하이엔드로 세팅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꽤나 경쟁력 있는 세팅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개요를 전체적인 레이아웃부터 말씀드리자면,
4개의 스위쳐가 설치되어있고요,
뒤에 노트북이 여러 대 있고요(용도에 대해선 아래에서 설명드릴께요)
그리고 #ATEM 으로 컨트롤하고 있는 게 보입니다.
이곳에는 카메라들이 총 5대가 있습니다.
지금은 그 중 3대만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실제 촬영할때는 5개를 전부 썼지만,
지금은 아까 세팅에서 정리하다 예시로 남겨둔 것이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두 대가 줄었지만 그래도 충분히 모양새가 나죠?
보시면 이렇게 #크로마키촬영 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렇게 뒤에 가상스튜디오를 만들어서 라이브로 진행하였습니다.
무려 실시간으로 키가 빠지는걸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죠.
분명 배경은 그린인데,
화면으로 보면 키가 정교하게 잘 빠진 그린 공간입니다.
실제 촬영에서는 인물들을 촬영했는데,
굉장히 효과적이었답니다.
총 5개의 앵글을 확보했는데,
각 스위쳐들에서 각각 입력을 받아 키를 뺀 겁니다.
각 ATEM들의 컨트롤은 공유기를 토대로 전부 연결해서,
이 노트북에서 네트워크상에 있는 아템들을 연결해 키 값을 적용했습니다.
해당하는 키 값들은 각 노트북에서 백그라운드를 보내서 합친거죠!
쉽게 말해서,
키가 빠져있는 상태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굉장히 어색하게 겹쳐지거나 배경이 똑같은 상황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가상'의 의미가 퇴색되잖아요?
그 부분을 해결하고자 이렇게 세팅하였습니다.
카메라세팅에서도 그에 특화된 세팅을 엿볼 수 있는데요.
녹화를 위한 #RED 와 디테일을 따기 위한 #C500 30-300 을 사용했습니다.
카메라가 여러대가 있어도,
ATEM controller로 다 잡아주면 됩니다.
노출만 맞으면 이색도 왠만큼은 다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시면 좀 특이한 게 있는데,
바로 뒤의 조명이죠?
#스카이패널 과 비슷한 형태의 #NOVA #p300c 의 #RGB조명 입니다.
스위치를 조절하면 RGB셋다 나오는 조명인데,
이를 통해 더 키를 잘 빼게 만들었습니다.
벽으로는 더 녹색을 쏘고,
인물 옆은 다른색의 조명을 쏴 라인을 주어서
마치 그린스크린에 있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보색대비를 시켰습니다.
배우들이 볼 수 있게, 화면을 설치했고요.
이 카메라에는 원래 프롬프터가 달려있었습니다.
지금은 해체했지만요.
프롬프터때문에 #FX5Mark2 를 썼습니다.
카메라가 작아서 프롬프터 큰 걸 달아도 화각에 영향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HDMI멀티뷰어 를 설치해서,
16개의 노트북화면을 한 화면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조종에 따라 2,4,8개의 화면이 들어가는 #갤러리뷰 를 만드는거죠.
수많은 노트북을 사용했던 이유를 이제 설명드릴께요.
비대면으로, ZOOM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4대의 노트북에 각 50명씩 총 200명을 백그라운드로 깔아서,
가상스튜디오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프롬프터용 등등의 용도로 여러 대의 노트북을 배치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장장 3시간이 걸리는 방송이 끝났습니다.
저희가 이 세팅을 만만히 본 건 아니지만,
확실히 실제로 해보니까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첫째, ATEM 으로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이 공유기에서 각자 공유기 IP로 들어가서 직접적인 통신을 해야합니다.
그렇게 다 잡아주어서 컨트롤하는 노트북에 등록을 해야합니다.
그렇기 위해선 랜선을 다 꼽아야해서 라인이 복잡해집니다.
랜선 없어도 라인이 한두개가 아니라 힘들죠.
#HDMI컨버터 부터 #HDMItoSDI , 반대로 #SDItoHDMI 도 다 필요합니다.
후, 진땀빠지는 세팅이었네요!
이 아템컨트롤러의 역할을 보시면,
한 카메라에 대한 크로마값이 적용이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크기조절이라던지, 키 값을 실시간으로 정해서 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조명을 잘 써야 하는 거구요.
NOVA를 이용해 최대한 키 라인들을 칼같이 끊어낸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키를 빼고,
각각 배경을 넣어주고,
각 카메라들이 소스를 촬영하는 구성이 되었습니다.
간단해보이지만 복잡하고,
복잡해 보이지만 이렇게밖에 할 수 없는 세팅입니다.
저희가 거의 새벽부터 세팅을 했는데,
진짜 생방송 시간에 딱 맞춰서 진행이 된 점을 생각하면, 절대 만만한 세팅은 아니었습니다.
이 복잡한 라인들 보세요...
이 중 하나라도 문제가 되면, 다 망하는겁니다.
하하하 생각도 하기 싫네요.
오늘 라인도 이렇게 한 뭉텅이 가져왔습니다.
오늘 와이어리스도 가져왔는데, 중국산 배터리를 쓰니까 한시간만에 저전압이 뜨는 상황이... 믿으면 안될 꺼 같네요 ㅎㅎ
그리고 #UPS
꼭 필요합니다!
UPS가 없으면 전압이 불안정해서 중간에 꺼지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걸 방지해줍니다.
정전이 나도 몇 분은 버티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 외에 스플리터, 멀티뷰어, 노트북들.
아까 말씀드린 용도 때문에 이렇게 적어도 10대는 필요하답니다.
저희가 노트북 한 200대정도 가지고있는데,
지난달까지만 해도 재고가 0개였고,
지금은 한 40개정도 남아있는데,
항상 거의 다 나갑니다.
아무래도 요즘 ZOOM과 같이 #비대면행사 로 진행하는 행사가 많아서
많이들 렌트해가시는 것 같아요.
이렇게 전체적인 설명을 보여드렸습니다.
1920세팅으로 할 수밖에 없는 세팅이고요.
Pro4k로 다 세팅을 하면 좋겠지만, 어마어마하게 비싸기 때문에
키를 뽑는 소스들은 1920으로 뽑았습니다.
그렇게 #ATEMmini #ATEMpro 시리즈를 사용했죠.
그래서 보시면 SDI가 아니라 HDMI로 뽑았습니다.
나중에는 12gSDI로 뽑아서 하이엔드 급으로, 더 좋은 가상 스튜디오 송출을 할 수 있겠죠?
레드 같은 경우는 출력이 약합니다. 녹화는 잘 되구요.
반면 C500은 출력이 굉장히 좋은데, 내부녹화가 1920밖에 안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장점만을 쓰기 위해 두 카메라 다 서브로 사용했습니다.
#FX9 는 뭐, 그런 부분이 다 보완이 된 카메라니까 주요 카메라로 사용했습니다.
아주 성공적으로 촬영을 마쳐서 기분이 좋네요.
사운드가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그거 빼고는 단 하나의 실수도 없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가상스튜디오로 진행한 행사 사진 몇개만 보여드릴께요!
정말 감쪽같죠?
오늘은 이렇게,
가상스튜디오를 만들어 촬영한 세팅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촬영장비렌탈 은 언제나 #슈팅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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